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4․19는 먼저 기성시인과 학생층에 의한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입학했으나 형식적인 교과과정에 흥미를 잃고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후 자신의 영지로 돌아갔다. 그러나 시골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카프카스에 주둔한 포병부대의 장교로 입대했다. 그의 본격적인 창작활동은 군대에서 시작됐다. 1854년에는 다뉴브강 전선으로 배속돼 크림전쟁에 참가했다.
현대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다. 즉, 모더니즘은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우주관, 물질주의와 산업주의를 개인정신의 부자유로 보고 반발하는 반동적이고, 전위적인 예술적 경향이다. 이 서구 문화 예술의 다양한 새로운 경향을 말해주는 상징주의, 표현주의, 입체파,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창조자의 독창성에 예술의 가치를 두었던 모더니즘 시대에서 표절로 금기시 되었던 패러디는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에 의해 원작의 전도를 수법화 하기 시작했고 이는 하나의 장르로 발전되었다. 패러디에서는 원작의 고유성이 중시 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가치는 오로지 작가가 전하려고 하는 메시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현대인의 영혼이 직면하고 있는 역사철학적 산물” 이라고 하면서, 소설은 현대의 문제적 개인이 본래의 정신적 고향과 삶의 의미를 찾아 길을 나서는 동경과 모험에 가득 찬 자기 인식에로의 여정을 형상화하고 있는 형식 루카치, 『소설의 이론』,반성완 옮김, 심설당, 1998, p.185
이라고 정의하고 있
창과 부친 탑극세가 요동총병이었던 이성량과 토륜성주 니감외란에게 살해되었기 때문에 그 한을 풀기 위한 명분이었다. 이로부터 몇 년 후 1588년에 건주 5부를 통일하여 이듬해 명은 그를 도독첨사로 승진시켰으며, 만력 23년(1595)에는 용호장군으로 봉했다.
이처럼 누르하치는 명의 신뢰를 얻어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